에이엔씨코리아(주)
기술용어
기술용어
게시물 검색
Total 191건 1 페이지
기술용어 목록
191 끓인 물 봉공 처리 
boiling water sealing hot water sealing
끓인 상태 또는 이에 가까운 온도의 물에 침지하여 실시하는 봉공처리. 이것으로 소량의 무기 및 유기화합물을 첨가해서 하는 경우도 있다.
190 껍질흠 
sliver
소재 중의 이물질(가스를 포함한다) 또는 흠 때문에 재료의 표면이 껍질로 덮여 있는 것과 같은 것 및 이 껍질이 터진 것.
189 깁스자유에너지
gibbs' free energy
미국의 물리학자 조지아 기브스(Josiah Willard Gibbs)가 제안한 것으로, 기브스의 자유에너지(G)는 G=H-TS로 표시한다. 여기서 H는 엔탈피(enthalpy), T는 열역학적 온도, S는 엔트로피(entropy)이다.원래 내부에너지는 절대값을 얻기 힘든 양이므로 보통 엔탈피도 열적 변화에 따르는 증감만을 문제삼는다. 부피를 일정하게 유지한 채 물질계가 주고받은 열량은 그대로 내부에너지의 증감으로 되는 데 반해,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한 채 물질계에 드나든 열량은 물질계의 엔탈피의 증감과 같다.일정한 온도와 압력에 놓인 계에서 기브스의 자유에너지 변화량(ΔG)은 계와 주위의 전체 엔트로피 변화에 비례한다. 즉 ΔG=ΔH-TΔS이다. 자발적 변화는 전체 엔트로피의 증가를 수반한다(열역학 제2법칙). 그러므로 이 식에 의하면 일정한 온도와 압력에서 일어나는 자발적 변화는 계에서 기브스의 자유에너지가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난다. 그러므로 계에서 기브스의 자유에너지 변화를 통해 계가 자발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지의 여부를 알 수 있다. 따라서 기브스의 자유에너지는 일정한 온도와 압력 조건에 있는 화학평형조건을 구하는 데 유용하다.ΔG와 반응의 자발성 간의 관계는, 온도와 압력이 일정한 경우 ΔG가 0보다 작으면 정반응이 자발적이며, 0이면 반응은 평형상태, 0보다 크면 정반응은 비자발적이나 역반응이 자발적이다.
188 길로틴
guillotine
압연되어 나오는 강재(鋼材)를 절단하는 데 사용되는 기계
187 기층(基層)
basic layer
양극산화 시 막의 용해 능력이 없는 전해질에 의하던지, 또는 용해 능력이 있는 전해질이라도 다공질 층 바닥에 생기는 無孔性의 絶緣박층
186 기전력(起電力)측정시험
alkaline corrosion resistance test by measuring electromotive force
수산화나트륨 수용액을 피막에 접촉시켜 적당한 기전력 측정장치를 사용해서 피막 용해의 종점을 전기적으로 측정해 피막의 내식성을 조사한다.
185 기전력 측정시험(起電力測定試驗) 
alkali contact test by electrical measurement
알칼리 용액을 피막에 접촉시켜 기전력 측정 장치를 사용하여 피막이 녹아서 소지가 나타날 때까지의 시간을 전기적으로 측정하여 내알칼리성을 조사하는 시험(KS D 8316 참조).
184 기밀(氣密)
gas tight
가스나 공기가 기계, 장치, 용기의 일부분에서 밖으로 누출되지 않게 밀폐하는 것을 말한다
183 기름 탄 얼룩 
oil stain
압연유 또는 윤활유의 불완전 연소에 의해서 재료의 표면에 생긴 변색.
182 기능피막(機能皮膜) 
functional coating, coating with special property
지금까지 알려진 기능을 두드러지게 향상시킨 피막, 또는 새로운 기능을 부여한 피막. 고경도 피막, 자기 피막, 윤활성 피막, 선택흡수 피막 등이 있다.
181 기공(氣孔)
blow hole
고체 재료 속에 주로 기포가 들어감으로써 생긴 중공(中空)의 구멍으로, 주물 내부 결함의 대표적인 것이다.
180 기계적성질(機械的性質)
mechanical property
"금속에 힘을 가해서 당겼을 경우, 응력과 변형 간의 관계에 포함되는 금속의 제 성질을 기계적 성질이라고 한다. 탄성 한계, 항복점, 인장 강도, 굽힘, 파단 강도, 연신률, 단면 수축률, 피로 한계 등은 기계적 성질에 속한다. "
179 기계가공(機械加工)
mechanical working
물품에 소정의 형상과 성질을 부여하는 조작이다. 공작기계나 압연기, 프레스 등을 사용하며, 가공 전후에 열을 가해 가공정도를 높일 수 있다. 열간가공은 물품을 고온에서, 냉간가공은 물품을 실내온도에서 가공하는 것이다.
178 금형주물(金型鑄物)
die casting
금속제의 주형에서 제조된 주물
177 금형정합(金型整合)
die match
햄머나 프레스에서 상형과 하형의 정합(整合)을 말함. 금형의 매칭은 단조품의 형 어긋남 공차 이내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