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엔씨코리아(주)
기술용어
기술용어
게시물 검색
Total 144건 1 페이지
기술용어 목록
144 빙정석(氷晶石, Na₃AlF6)
cryolite
단사정계(單斜晶系)에 속하는 광물이다. 굳기는 2.5, 비중은 2.97, 설백색(雪白色)을 띠나, 때로 적갈색을 띠기도 한다. 황산에 녹아 플루오르화수소를 발생하고, 가열하면 쉽게 녹고, 황색의 불꽃을 가진다.
143 빌릿(압출용잉곳)
billet(extruding ingot)
압출공정에 적합한 형태의 원형 연속주조재이며 임팩트 압출용으로도 사용되며 형강(形鋼)으로 압연하기 전의 각형(角形) 단면 강재(鋼村)로서 긴 것을 빌릿, 짧은 것을 슬러그(slug)라고 한다.
142 빌드업 
build - up
양극 산화 처리에 의한 치수 증가.
141 비파괴검사(非破壞檢査)
nondestructive inspection
공업제품 내부의 기공(氣孔)이나 균열 등의 결함, 용접부의 내부 결함 등을 제품을 파괴하지 않고 외부에서 검사하는 방법.종류로는 (1) 육안검사,(2) 누설검사,(3) 침투검사,(4) 초음파검사,(5) 자기검사,(6) 와류검사,(7) 방사선투과검사
140 비틀림응력
distortional stress
비틀림에 의하여 발생하는 전단 응력. 지름 d의 환봉에 비틀림 모멘트 T가 작용하였을 때 바깥 표면의 최대 응력 τmax=16T/(πd3)으로 표시된다. 단, T는 작용 비틀림 모멘트.
139 비틀림강도
torsional strength
재료를 비틀림에 의하여 파괴하였을 때 그 최대 비틀림 모먼트 T로부터 계산에 의하여 구한 바깥 표면의 최대 응력이며, 지름 d의 환봉(丸棒)의 경우 비틀림 강도는 τ=16T/(πd3)으로 표시된다.
138 비틀림
Twist
압출할 때 압출재 단면에 있어서의 부분 유출 속도차이 원인으로 생기는 압출 방향의 비틀림.압출재의 단면 형상이 축과 맞지 않을 경우 형재에 발생하기 쉽다.Solid 및 중공의 어는 것인가의 dies에도 발생한다. 압출 과정의 초기 또는 후기의 어는 것인가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발생원인은 dies내에서의 금속 흐름의 불균일 때문.대책은 1) bearing 길이의 적정화.2) 중공 dies에서 porthole 및 bridge 구조의 적정화.3) 많은 Hole의 압출 dies에서는 구멍의 위치와 구멍수를 적정하게 한다.
137 비중(比重)
specific gravity
① 물질의 단위용적 무게와 어떤 표준물질의 비. 보통 표준물질로서 4℃의 순수한 물을 비중 1로 한다.② 어떤 물질의 질량과 이것과 같은 부피를 가진 표준물질의 질량과의 비. 표준물질로서는 고체 및 액체의 경우에는 보통 1atm, 4℃의 물을 취하고, 기체의 경우에는 0℃, 1atm하에서의 공기를 취한다. 비중은 온도 및 압력(기체의 경우)에 따라 달라진다. 무차원수(無次元數)인데, 고체,액체에 대해서는 그 값이 소수점 이하 5자리까지 밀도와 일치한다. 대부분 비중과 밀도는 그 값이 같다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136 비전신제품(非展伸製品)

압연,압출,단조,재용융 잉곳등과 같이 제련이나 정련 및 주조공정에 의해 제조된 제품들에 대한 일반용어
135 비저항(比抵抗)
resistivity / specific resistance
단위단면적당 단위길이당 저항이며 물질에 따라 다른 값을 가지고 있다. 비저항의 단위는 MKS단위계에서 Ωm이다. 비저항은 물질이 얼마나 전류를 잘 흐르게 하는가에 대한 양인 전도율과 역수관계(비저항=1/전도율)에 있다.
134 비일비층
beilby layer
연마할 때 표면물질의 유동에 의해 생긴 非晶質인 층
133 비열처리합금(非熱處理合金 )

냉간가공 의해서만 강화가 가능하며 열처리에 의한 실질적인 강화가 불가능한 합금
132 비스무스(Bi)
bismuth
주기율표 15족의 6주기에 속하는 원소로 원소기호는 Bi, 원자량 208.98g/mol, 끓는점 1564℃, 녹는점 271.5℃, 밀도 9.78g/cm3이다. 무겁고, 깨지기 쉬운 결정질의 전이후 금속으로 분홍색 색조를 띠며 비소나 안티모니와 화학적 성질이 비슷하다.비스무트는 휘창연(輝蒼鉛, bismuthinite; Bi2S3), 포창연(bismutite (BiO)2CO3)ㆍ창연자(bismite, Bi2O3)의 광물로 산출되며 원소 상태의 비스무스는 니켈, 코발트, 은 등의 황화물 광석에 포함된 금속성 결정으로 발견된다. 비스무트는 깨지기 쉬운 분홍색을 띤 은백색의 무른 금속으로 모든 금속들 중에 최상의 반자성을 띤다. 열 전도도는 수은을 제외한 어떠한 금속보다 작고, 큰 전기저항을 가진다. 녹은 다음 고체화시킬 때 3∼3.5% 팽창한다. 공기 속에서 가열하면 청백색의 불꽃을 내며 타서 노란색의 산화비스무트(Bi2O3)가 된다. 물과 반응하여 수소 기체를 방출하면서 산화비스무트를 생성한다. 조절된 조건 하에서 할로겐들과 반응하며 진한 황산 및 질산에 용해되어 Bi3+ 용액이 된다.동위원소로 안정한 209Bi(100%)가 존재하며 원자량 범위 199-208, 210-215의 인공동위원소가 존재한다. 제조법 : 천연적인 휘창연이나 창연자 등은 생산량이 적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납,구리, 아연에 포함된 비스무트 성분을 제련 공정의 부산물로부터 생산된다. 비스무스를 제조하는 최종 단계는 산화물을 숯에 의한 환원 과정이다. 용도녹는점이 낮아 납·주석·카드뮴·인듐 등과 이융합금을 만들고 로제합금(Bi, Pb, Sn)·뉴턴합금(Bi, Pb, Sn)·우드메탈(Bi, Pb, Sn, Cd) 등 많은 것이 알려져 있다. 비스무트와 비스무트화합물은 의약품으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탄산 비스무트는 설사, 장염, 위궤양, 피부질환을 치료할 때 쓰이고, 비스무트화합물은 화장품이나 다른 의약품의 원료로도 쓰인다. 베릴륨에 이어 열중성자 흡수단면이 작기 때문에 원자로의 냉각제로도 사용된다.
131 비딩
beading
엠보싱과 마찬가지로 제품의 강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것으로 대체로 형상 세장비가 큰 작업.
130 비등수(沸騰水)(열수(熱水)처리)
boiling water sealing
95도씨 이상의 물 또는 여기에 소량의 무기,유기화합물을 첨가한 것에 침지해 행하는 봉공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