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엔씨코리아(주)
기술용어
기술용어
게시물 검색
Total 323건 1 페이지
기술용어 목록
323 입자산화물(粒子酸化物)
nitrogen oxide
질소와 산소로 이루어진 여러가지 화합물의 총칭.
322 입자분산주조합금(粒子分散铸造合金)
particle-dispersed casting alloy
금속 또는 합금 중에 비금속 입자(세라믹이나 흑연 등)가 분산한 복합재료는 내마모성, 감쇠능에 뛰어나므로 분말야금법에서 일반적으로 제조되고 있으나 이것을 주조법으로 만들면 형상. 치수에 제한이 없고, 비용도 절감하는 것으로 되어 여러 가지의 방법이 검토되고 있다. 즉, 용탕 중에 입자를 분산시키는 방법으로서 인젝션법, 볼디스크법, 펠릿법, 분사분산법, 전자교반법, 가압주조복합법, 분무분산법 등이 있다.
321 입자분산강화합금(粒子分散强化合金)
oxide dispersion strengthened alloy, ODS alloy
고온에서 안정한 물질을 미세하게 분산시켜서 강화한 합금. 분산물로서는 통상 금속의 산화물이 이용된다. 상온 부근의 강도보다 고온의 강도가 향상하므로 내열합금으로서 쓰인다. 미세한 다수의 입자가 고온에 있어서 변형에 따르는 전위의 이동을 방해하는 효과를 갖는다. 옛부터 Al에 Al2O3를 분산시킨 SAP, Ni에 ThO2를 분산시킨 TD-Ni가 유명하며, INCO사에 의하여 기계적 합금화법이 개발되어 그 제조법에 의하여 몇 개의 입자분산강화 초내열합금이 개발되었다. 그 대표적인 합금은 MA 6000이며, 조성은 중량 %로서 15 Cr, 2.0 Mo, 4.0 W, 2.0 Ta, 4.5 Al, 2.5 Ti, 1.1 Y2O3, 나머지 Ni이다. TMO-2라고 하는 MA 6000이라는 강력한 합금이 개발되었다. 그 조성은 중량 %로서 5.9 Cr, 9.7 Co, 2.0 Mo, 12.4 W, 4.7 Ta, 4.2 Al, 0.8 Ti, 1.1 Y2O3, 나머지 Ni이다. TWO-2는 세계 최강의 초내열합금이다.
320 입자강화복합재료(粒子强化複合材料)
particulate composites
복합재료는 구성요소로는 섬유(fiber), 입자(particle), 층(lamina), 모재(matrix) 등이 있는데 강화재의 구조에 따라 섬유강화 복합재료(fibrous composite), 입자강화 복합재료(particulate composite)로 구분되는데 입자를 강화해서 만든 복합재료를 말한다.
319 입자(粒子)
particle
물질을 구성하는 미세한 크기의 물체. 소립자, 원자, 분자, 콜로이드 따위를 이른다.
318 입방체(立方體)
cube
정육면체라고도 한다. 정사각형 6개로 이루어진 다면체로 등축 결정계의 특수형으로서 나타내며, 암염, 황철광, 염소산나트륨의 결정에 보인다.
317 입도(粒度)
fineness number
모래 알맹이의 크기이며, 대체로 체눈(체코)의 크기에 의해서 구분된다. 우리나라에서는 KS 규격으로 규정된 표준체(篩)의 호칭 치수(μ)에 의해서 표시된다. 그러나, 종전부터 미국의 테일러(Tayler), ASTM의 체도 쓰이고 있으며, 또한 체눈의 수를 나타내는 메시(mesh) 등의 호칭명도 많이 쓰이고 있다.
316 입내균열(粒內龜裂)
transgranula corrosion breaking
용접 금속이나 열영향부의 결정립내(結晶粒內)에 발생하거나 결정립내를 관통하는 균열. 입계 균열이 비교적 고온에서 발생하는데 반하여 이 균열은 저온에서 발생하는 균열이다. 수소에 기인하는 고장력강의 균열은 대부분 이에 해당한다.
315 입계부식법(粒界腐蝕法)
crystal boundary etching
결정립을 분별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 부식시키는 방법. 입계에 그 부분의 결정격자가 변형을 받아 해리 전압이 다르기 때문에, 빨리 침식되기 쉽고, 또 불순물 등이 개재하여 침식되기 쉽기 때문에, 다른 부분보다 부식되기 쉬운 것이 보통이다.
314 입계부식(粒界腐蝕)
intergranular-corrosion
금속입계의 전극전위가 다른 상에서 일어나는 부식
313 입계균열(粒界龜裂)
intergranula corrosion breaking
결정 입계에 저융점의 석출물이 존재할 때에 입계를 따라서 생기는 균열. 일반적으로 융해 온도 구역이 넓고, 열전도도가 낮으며, 결정입계에 여러 가지 석출이 존재하기 쉬운 내열합금 등이 가끔 일어나기 쉬운 균열이다.
312 입계강화(粒界强化)
crystal stressing
결정입자(結晶粒子)의 미세화(微細化)에 의한 강화. 결정입자가 미세화되면 입계가 증가하기 때문에 전위(轉位)의 움직임을 방해하여 재료를 강하게 만든다. 더욱이 인화(靷化)와도 양립시킬 수 있는 유일한 강화책이다.
311 임계(臨界)
criticality
핵분열 연쇄 반응계(원자로 또는 핵분열성 물질을 함유한 계)에서 핵분열 연쇄 반응이 일정한 비율로 유지되는 것, 즉 유효 증배 비율(⇀ 증배 비율)이 정확히 1이 되는 것. 또 임계가 되어 있는 것을 임계 상태라 한다. 또한 계의 유효 증배 비율이 1을 넘는 것을 임계 초과(英 supercritical), 1에 이르지 않은 상태인 것을 임계 미만(英 subcritical)이라 한다.계가 임계가 되어 있는 상태에는 2종류가 있는데, 지발(遲發) 중성자가 기여하여 달성되어 있는 임계를 지발 임계, 지발 중성자의 기여 없이 즉발 중성자만에 의해 달성되어 있는 임계를 즉발(卽發) 임계라 한다. 보통 임계라고 하면 지발 임계를 의미한다. 계가 임계를 달성하려면 계의 표면에서 계 밖으로 빠져나가는 중성자의 비율을 감소시키기 위해 어떤 한계 이상의 크기가 되어 있어야 한다. 이 한계의 크기를 임계의 크기라 하며 이때 계가 구형이면, 이 반지름을 임계 반지름이라 한다. 또 임계가 클 때의 핵분열성 물질의 전체 질량을 임계 질량(혹은 임계량)이라 한다. 임계의 크기는 핵연료, 감속체, 구조재, 반사재, 냉각재 등의 성질, 양 및 기하학적 배치 등에 따라 결정된다.
310 임계 냉각속도(臨界冷却速度)
critical cooling rate
강재를 담금질하여 경화시키는데 필요한 최소의 냉각 속도. 그리고 100% 마텐자이트가 생기는(완전 담금질)데 요하는 최소의 냉각 속도를 상부 임계 냉각 속도라 하며 처음으로 마텐자이트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냉각 속도를 하부 임계 냉각 속도라 한다. 즉, 상부 임계 냉각속도에 따라서는 Ar″ 변태밖에 일어나지 않으나 하부 임계 냉각속도에 따라서는 Ar′와 Ar″변태(결정상 트루스타이트와 마텐자이트와의 공존 조직이 된다)가 생긴다. 일반으로 임계 냉각 속도라는 것은 상부 임계 냉각 속도이다. 또 냉각속도로는 강재가 800℃로부터 500℃까지 냉각되는데 요하는 평균 속도(℃/sec)가 채용되고 있다. 임계 냉각 속도는 강재의 성분에 따라 각각 다르며, 임계 냉각속도가 작은 강일수록 늦게 냉각시켜도 담금질이 되는 강이다.
309 일렉트로 슬래그 용접
electro slag welding
용접의 일종이며, 용융 슬래그와 용융금속이 용접부에서 흘러 나오지 않게 용접의 진행과 함께 수냉시킨 구리판을 위로 이동시키면서, 슬래그 욕 속에 와이어를 연속적으로 송급하여 슬래그 속을 흐르는 전류의 저항열로 와이어와 모재의 맞댄 부분을 용융시키는 상진 용접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