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엔씨코리아(주)
기술용어
기술용어
게시물 검색
Total 31건 1 페이지
기술용어 목록
31 침탄(浸炭)
cementation
침탄 담금질강의 표면 경화법. 저탄소 표면 담금질강은 강재 표면에서의 탄소 확산에 의해 표면이 약 0.9% C의 고탄소로 되며, 심부는 저탄소인 채 남아서 이중 조직을 나타낸다. 이것을 담금질하면 표면은 경화(비커스 경도 800~850)하여 마모에 견디며 심부는 경화하기 어려우므로 강인하여 충격 저항이 높다. 침탄 조작은 고체 또는 고형 침탄, 액체 침탄(또는 침탄 질화), 가스 침탄 등이 있다.
30 침지염색(浸漬染色) 
dip dyeing
염색액에 처리물을 침지해서 염색하는 방법.
29 침지도장(浸漬塗裝)
dip coating, dip painting
물 또는 용제에 용해한 도료 중에 물건을 침지하여 도장을 하는 방법. 특히 트리클로로에틸렌을 용제로 한 것을 TFS 도장이라 한다.
28 침전경화(沈澱硬化)
precipitation hardening
듀랄루민 등을 만들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서 적당한 온도에서 급랭한 합금이 포화 상태 이상으로 고용하고 있는 합금원소를 시간의 경과나 온도의 영향으로 서서히 석출해 단단하게 되는 현상.과포화된 고체 용액으로부터 구성물의 침전에 의해서 초래된 경화.
27 침입형고용체(侵入形 固溶體)
interstitial solid solution
성분 금속과 같은 형의 격자형을 갖춘 고용체를 1차 고용체라고 하며 성분 금속측에 연속해서 생기는 고용체는 이에 속한다. 이 고용체에서는 용매인 성분 금속의 결정 격자 속에 용질 원자가 용입하지만 치환형(置換型)은 양자가 일부 치환하여 동일 결정 격자를 공유하고, 침입형은 치환하지 않고 용질이 용매 격자 간극에 현수(縣垂)되어 있는 것이다. 침입형(侵入型)은 혼합물로 하는 것보다 비중이 언제나 크다.
26 치환형고용체(置換型固溶體)
substitutional solid solution
어떤 결정 격자 속에 있는 몇 개의 원자가 다른 원자와 치환되어 생기는 고용체를 말한다. 주로 합금으로 사용되고, 비금속 결정에서는 혼성 결정, 동형 혼성 결정 등의 말이 치환의 내용, 결정 구조의 차이 등에 따라서 사용된다.
25 층상조직(層狀組織)
lamellar structure
현미경 조직에서 입자 내에 있어서 상(相)이 층상(層狀)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보일 때 이를 총칭하는 말.공정 또는 공석정에 많이 나타나는 조직으로 펄라이트는 층상조직의 대표적인 예이다.
24 층상부식(層狀腐蝕)
exfoliation corrosion
압연, 압출등의 가공에 의해 생긴 층상의 조직을 따라 박리하는 듯한 상태의 부식으로 박리 부식이라고도 한다.
23 측정(測定)
measurement
장치를 사용하여 물리량(길이 ·질량 ·온도 ·압력 등)을 수치로 나타내는 조작.
22 충격저항(衝擊抵抗
impact resistance
절단하지 않은 시료편을 충격적으로 파괴하였을 때의 시험편이 흡수한 파괴 에너지. 비절단 인성이라고도 한다.
21 충격압출(衝擊押出)
impact extrusion
치약 튜브와 같은 얇은 벽의 깊은 용기를 만들 때 적용 되는 일종의 후방 압출 가공을 말한다. 다이에 경금속을 넣고 펀치가 고속으로 하강하면 재료는 그 충격으로 연신 되면서 성형됨.
20 출탕(出湯)
tapping
용융 금속을 노에서 출탕구를 통해 내보내는 것.
19 촉진내후성시험(促進耐朽性試驗)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인공 광원으로부터 발생하는 빛과 불연속적인 인공 빗물을 주는 장치를 사용해서 시료의 물리적 및 화학적인 변화를 조사하는 시험.
18 초후판(超厚板)
extremely thick plat
두께 약 50㎜ 이상, 500㎜ 정도의 강판.
17 초정(初晶)
primary crstal
용융 금속(균일 액체)에서 처음으로 나오는 결정, 즉 정출하는 결정을 초정이라 한다. 초정은 비교적 자유롭게 정출할 수가 있으므로 그 모양은 부로 수지상(樹枝狀), 구상(球狀) 또는 침상(針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