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엔씨코리아(주)
기술용어
기술용어
게시물 검색
Total 36건 1 페이지
기술용어 목록
36
key
일반적으로 벨트풀리 ·기어 ·커플링 등과 그것들에 끼이는 축과의 상대적 회전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계요소.
35 클러스터
cluster
복수의 원자 또는 분자가 모여 있는 집합체. 금속 클러스터 혹은 클러스터 화합물의 의미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원자핵에서는 일부의 핵자가 연결되어 하나의 입자처럼 행동하는 부분을 가리키며, α입자, 중성자 등이 때때로 문제가 된다. 원자핵이 클러스터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는 모형을 클러스터 모형이라고 한다. 클러스터는 핵의 내부에는 조금밖에 없지만, 표면 부근에는 어느 정도의 비율로 존재한다고 생각되고 있다.
34 클래드판
cladding sheet
기판(基板)의 표면에 재질이 다른 박판(薄板)을 덧붙여 각각의 재질의 특징을 고루 갖춘 재료판.
33 클래드
clad
어느 금속을 다른 금속으로 완전히 입혀서 피복하거나 또, 그 경계면이 야금적으로 접합하여 되는 것이다. 단, 도금을 제외한다. 클래드는 압연법, 폭착법 또는 덧땜법에 의해서 제조된다.클래드는 여러 가지 다양한 금속을 함께 결합하여 각 금속의 장점만을 취하는 고급 신소재로, 그중에 열전도율, 열보존율, 열효율성이 뛰어난 알루미늄과 내염성, 내산성, 내알카리성 및 내식성이 뛰어난 스테인리스 스틸을 접합시킨 소재가 가장 널리 쓰이고 있다. 제조방법은 2겹 이상의 스테인리스 스틸 사이에 알루미늄이 삽입되어 열과 함께 눌러서 접합 제조한다. 스테인리스 스틸의 열전도율은 0.04cal/㎝.sec℃이나 클래드의 열전도율은 0.35cal/㎝.sec℃로 매우 높아 압력밥솥을 비롯한 열교환기, 자동차용품, 건축내외장재, 주방용품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클래드 중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스테인리스와 알루미늄의 경우 장점(특성)은 첫째, 알루미늄의 가볍고 열전도가 좋은 점을 살려 속에 삽입되는 알루미늄을 두껍게 해주고, 둘레의 스테인리스 스틸은 강도가 높고 열전도가 나쁜 점을 고려, 얇게 접합시켜 가볍고 열전도가 좋은 금속을 얻을 수 있다. 둘째, 열전도가 좋으며 열보존성이 좋은 소재이기에, 내부의 음식물을 가열할 때는 시간이 짧게 걸리고 가열된 내용물은 잘 식지 않는다. 셋째, 내식성이 나쁜 철판이나 내염수성이 좋지 않은 알루미늄의 표면을 내식성이 강한 금속으로 얇게 클래딩하면 철판과 알루미늄의 기능을 유지하며 부식의 단점을 극복한다. 넷째, 유도가열이 되려면 자성이 있는 금속 즉, 철이나 스테인리스 스틸 40계열의 소재가 되어야 하나 철은 무겁고 녹슬기 쉽고 스테인리스 스틸은 열전도가 나쁜 단점이 있어 그 단점을 대체한 알루미늄 등으로 클래딩하면 장점만을 갖춘 유도 가열 소재가 된다.
32 크릭
creack(tearing)
압출재의 edge부나 두께 차이가 큰 부분에 발생하는 톱날 모양의 균열.육안으로도 미세하게 보이며 일정한 간격으로 발생하는 것이 많고 , 고력 알루미늄 합금에 발생하기 쉽다.압출 온도나 압출비가 높을 경우 압출 속도가 클수록 생기기 쉽다.발새원인은 압출 온도나 압출비가 높은 압출재는 고온에서 취화 (연한 상태) 한다, edge부의 r 이 적어도 생긴다.대책은 1) 고 Mg 합금에서는 Billet의 Na 함유량을 적게할 것,2) Bridge 구조나 용착실의 설계 변경.3) 압출재 단면의 edge부 r 을 이용할 수 있을 만큼 크게 한다.4) 압출 온도나 압출 속도를 낮출 것.
31 크리프변형
creep deformation
흐름 한계 아래에 있는 낮은 층밀리기 응력에서의 변형. 응고 구조에서 크리프 변형의 측정은 입자 사이의 상호 반응 에너지에 대한 정보를 준다.
30 크리프
creep
물체에 외력을 가하였을 때, 물체가 순간적으로 변형하지 않고 비틀림의 증가가 시간적으로 지연을 나타내는 현상. 크리프는 결정 고체의 소성 변형, 점탄성에 의한 지연탄성 및 유동에 의해 생긴다. 또 점탄성체는 탄성 회복시에 시간적 지연을 보이는데, 이것을 크리프 회복이라 한다.
29 크롬인산염법 
chromate-phosphate process
크롭산 또는 중크롬산염 및 인산염을 함유한 산성수용액으로 화학적인 피막을 생성시키는 방법. 불화 화합물을 함유하는 경우도 있다.
28 크롬산 피막 
chromic acid anodic oxide coating
크롬산 수용액으로 양극 산화처리한 피막.
27 크롬(Cr)
chromium
주기율표 6족에 속하는 원자번호 24의 크로뮴족원소 가운데 하나로 1797년 시베리아산 홍연석에서 발견되었고 1854년 처음으로 염의 전기분해를 통해 소량을 얻었다.1797년 프랑스의 보클랭이 시베리아산 홍연석에서 발견하여, 그 염류가 아름다운 색채를 보이는 데서 빛깔을 뜻하는 그리스어 chroma를 따서 명명하였다. 1854년 분젠이 염을 전기분해함으로써 처음으로 소량의 금속을 얻었으며, 1892년 무아상이 전기로 속에서 산화크로뮴 Cr2O3를 탄소로 환원시킴으로써 대량으로 얻는 데 성공하였다. 1899년에 골트슈미트가 테르밋법(골트슈미트법)에 의해서 비교적 순수한 금속을 얻는 데 성공하였다.지구상에는 널리 존재하지만 그 양은 그다지 많지 않으며, 클라크수는 0.02로 제21위이다. 천연에서 유리상태로 산출되는 경우는 없고, 보통 크로뮴철석 FeCrO4, 홍연석 PbCrO4 등에 함유되어 있다. 주요 산지는 우랄·로디지아·트란스발·누벨칼레도니섬·그리스 등이다. 루비의 분홍색, 에메랄드의 녹색 등의 착색 원인이다.성질은 은백색 광택을 띤 단단하면서도 잘 부서지는 금속으로, 굳기 4∼5이다. 시판되는 크로뮴은 철·알루미늄·규소 등이 불순물로 함유되어 있으나, 순도(純度)는 99% 전후이다. 전기분해 크로뮴은 순도가 더 높다. 강자성(强磁性)이며, 상온에서는 안정하며 공기 및 물 속에서 변화하지 않는다. 강열(强熱)하면 할로젠·황·질소·탄소 등과 직접 반응한다.염산이나 황산과 만나면 수소를 발생하면서 녹지만, 진한 질산이나 왕수(王水) 등 산화력을 가지는 산에는 녹지 않고, 또 이들 산에 담가 둔 것은 표면에 부동태(不動態)를 만들어 보통의 산에도 녹지 않는다. 화합물에는 2가(수용액은 청색), 3가(수용액은 녹색∼보라색), 4가(수용액은 불안정), 5가(수용액은 불안정), 6가(수용액은 황색∼오렌지 적색)의 것이 있는데, 3가(예를 들면, 크롬백반 K2SO4·Cr2(SO4)3·24H2O 등)나 6가(예를 들면, 다이크로뮴산칼륨 K2Cr2O7 등)의 화합물이 중요하다. 2가의 화합물은 강한 환원성을 가지며, 6가의 화합물은 강한 산화성을 지닌다.제조법은 크로뮴 야금(冶金)의 주원료는 대부분 크로뮴철석에 한정되어 있다. 철과의 합금이라도 괜찮을 때는 고운 가루로 만든 크로뮴철석을 코크스와 섞고, 용융제를 가하여 전기로 속에서 가열하여 환원시키면 금속이 된다. 순수한 크로뮴을 얻으려면, 원석을 탄산알칼리와 강열 융해하여 공기를 불어넣어 크로뮴산알칼리로 만든 다음 추출하고, 이것을 다이크로뮴산염으로 변화시킨 후 황 또는 탄소로 환원시켜 산화크로뮴을 만들고, 이것을 환원시켜 금속으로 만든다.환원제로는 규소가루·마그네슘가루 등이 사용된다. 그러나 현재는 미국 광산국이 개발한 전해(電解) 채취법이 일반화되어 있다. 즉, 광석을 고운 가루로 만든 다음 황산으로 침출(浸出)하고, 여과 분별한 후 암모늄크로뮴백반으로서 얻고, 이것을 알루미늄 브론즈로 만든 음극과 납-은합금으로 만든 양극을 사용하여 전기분해하여 금속크로뮴을 얻는다.내식성(耐蝕性)이 풍부하여(부동태를 잘 만들기 때문에) 도금으로서 용도가 넓다. 철합금으로서 내식성·내열성이 뛰어나며, 특히 스테인리스강은 녹이 슬지 않는 강철로서 중요하다. 또, 로켓·터보제트 등의 내열 부분에는 크로뮴 60%, 몰리브데넘 12∼25%, 나머지가 철인 합금이 사용된다. 또 전기저항이 크고 내식성이 강한 니크롬선은 전열용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26 크로스압연
cross rolling
종래의 압연법에서는 환선(丸線)재료에서 스프링성이 높은 평각(平角) 제품을 얻은 0.6% C 이상의 고탄소강으로 인장 강도 100㎏f/㎟ 이상의 6㎜ф의 선재를 평각상으로 압연하면 압연롤에서 나온 국부로부터 2개로 갈라져서 나오고, 압하율을 아주 적게 하여도 제품 측면에 미세한 균열이 생겨서 환선재의 2배 이상의 폭의 띠를 얻는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여기서 환선재를 길이 방향에 대하여 90°의 방향에서 롤로 압연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9.5㎜ф의 환봉재로부터 폭 40㎜, 두께 1.8~0.1㎜의 띠상으로 적게 나누지 않고 가공할 수 있으며 이 크로스 압연한 것은 프레스 가공에서의 딥 드로잉성이 우수하다는 특징도 얻는다. 이 방법은 동폭의 긴 홀의 회전방향을 좌우로 작동시키면서 크로스 압연을 하지 않고 후공정으로서 종래의 2단 압연이나 4단 압연으로 소요의 폭과 두께를 얻는 것이다. 그 치수법의 확대율은 연질선재로서는 환선 지름의 3~4배, 경질선재에서는 3.5배이다. 그래서 Mo 선재에 관해서도 성공하였다.
25 크로메이트법
chromate process
크롬산염 또는 중크롬산염을 주성분으로 하는 수용액 중에 침지하여 화학적으로 피막을 생성시키는 방법.
24 크랭크 축
crank shaft
레버 크랭크 기구를 사용하는 기계로, 크랭크로서 이용할 수 있는 축(軸).
23 크랭크
crank
기구학에서 회전 운동을 하는 링크의 총칭.
22 쾌삭알루미늄합금
free-machining aluminum alloys
Al합금은 다른 금속재료에 비하여 절삭성은 양호하지만 절삭 스크랩이 연속화하기 쉬워 이것이 기계가공에서의 재료 절약이나 무인화에 큰 장애가 되고 있다. 그래서 절삭 스크랩을 미세화하기 위하여 첨가원소가 Al에 고용되어 공정의 형태로 Al 중에 가늘게 분산하여 절삭열로서 공정체가 용융하여 부서지는 효과를 주며 다시 용융시에 체적 증가에 의한 내부응력으로 스크랩을 가늘게 파단하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예를 들면 Pb와 Sn의 공정은 183℃, Cd와 Bi의 공정은 144℃, Bi와 Pb의 공정은 125℃, Bi와 In의 공정은 72℃에서 녹는다. Al-Cu계에 Pb, Bi를 첨가한 2011 합금(5.5% Cu, 0.5% Pb, 0.5% Bi)는 고력합금으로 우수한 피삭성을 갖지만 내식성과 표면처리성이 나쁘다. 그래서 내식성과 표면처리성을 좋게 한 Al-Mg-Si계의 강력한 6262 합금(0.6% Si, 0.25% Cu, 1% Mg, 0.09% Cr, 0.06% Pb, 0.6% Bi)가 가장 널리 쓰이지만 절삭 스크랩이 다소 길게 이어지는 문제가 있다. 다시 자동반 가공용 쾌삭합금으로서 Al-0.07% Si-0.7% Mg-0.5% Pb-0.5% Sn-0.2% Cu-0.2% Cr 합금이나 Al-1.1% Sn-0.8% Mg-0.7% Si-0.6% Pb-0.3% Cu-0.2% Cr 합금 등이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