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엔씨코리아(주)
기술용어
기술용어
게시물 검색
Total 77건 1 페이지
기술용어 목록
77 히트체크상처

금형 캐비티(cavity)면에 균열이 생긴 채 주조를 하면, 제품부분에 그대로 흔적이 나타나 외관을 손상하는 현상.
76 흡착(吸着)
adsorption
기상 또는 액상 중의 물질이 그 상과 접하고 있는 다른 상(액상 또는 고상)의 계면에서 사의 내부와 다른 농노를 유지하면서 평형으로 되는 현상
75 흡인 여과법(吸引濾過法)

필터를 장착한 흡인구를 용탕 중에 침수시키고 가압여과법과 같은 방법으로 측정한다.
74 흡습성(吸濕性)
hygroscopicity
물질이 공기 속의 습기를 흡수하는 성질.
73 흑연탄소
graphite Carbon
흑연이 된 탄소를 흑연 탄소라고 한다.
72 흑반점(黑斑點)
black spot, spotting out
양극 산화 처리했을 때 나타나는 흑회색 모양의 얼룩. 이 흑반점 부분에도 주로 규소가 편석되어 있다.
71 흐름얼룩 
slobbery stain
틈 사이에 남아 있는 각종 처리액이 전해 후에 흘러나와서 표면에 생긴 물결 모양의 무늬.
70 후판(厚板)
thick plate
열간압연 강판의 두께 6㎜이상의 것을 일반적으로 후판이라고 한다.
69 후렉시블피막
flexible anodic oxidation coatings
특수한 액중에서 주로 교류법에 의해 양극산화처리해서 생성한 갈라짐이 없는 피막
68 회전절단(回轉切斷)
rotary shearing
"접시 모양의 커터를 프레스 회전시키면서 자르는 절단법이다. 판 이나 박(箔)의 거스러미나 띠모양의 절단을 하는 데 필요하다."
67 회전운동(回轉運動)
rotational motion
물체의 병진운동(竝進運動)과 더불어 운동의 기본형태 가운데 하나이며, 지구 둘레를 하루에 한바퀴씩 도는 정지궤도 인공위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최소한의 원운동을 유지한다는 것은 최고점에서 중력만이 구심력 역할을 한다는 의미가 된다. 복잡한 운동도 잘 분석하면 병진운동과 회전운동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다. 달리고 있는 차의 경우 바퀴 상의 운동을 보면 매우 복잡해 보이지만, 이것을 길에 대한 병진운동과 차축에 대한 회전운동으로 나누어보면 운동의 양상이 단순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회전운동의 속도(회전속도)를 특징짓는 기본적인 양은 각속도이다. 이것은 운동하고 있는 물체의 속도 대신 그 물체의 각 점과 회전축을 연결하는 선, 즉 동경(動徑)이 단위시간에 그리는 각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외부 힘에 의한 모멘트가 가해지지 않으면 회전축의 방향과 각속도는 변하지 않는다. 이것을 회전의 관성이라 하며, 물체의 질량이 병진운동을 할 때 관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과 마찬가지로 회전할 때는 관성모멘트가 그것을 나타낸다.물체에 힘의 모멘트가 작용하면 각가속도가 생기는데, 이때 각가속도α와 힘의 모멘트 T 사이에는 T=Iα인 관계가 성립한다. 여기서 I는 회전축 주위 물체의 관성모멘트이다. 병진운동의 경우 관성모멘트를 관성질량에 해당하는 것으로 간주하면, 병진운동에 대해서 성립하는 운동방정식과 같은 형태의 방정식이 회전운동에 대해서도 성립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66 회전연마(回轉硏磨) 
spin finishing
선반으로 물품을 회전시키면서 연마포 등으로 연마하는 연마 방법. 심보내기 연마라고도 한다.
65 황지(荒地)
rough-shaping
단조 하기 전 예비 단조
64 황산회수법 
sulphuric acid recovery system, sulphuric acid regeneration system
노화된 황산 전해액에서 알루미늄 등을 제거하고, 액조성의 조정을 해서 전해액으로 다시 이용하는 방법.
63 황산피막 
sulphuric acid anodic oxide coating
황산 수용액으로 양극 산화처리한 피막.